리뷰모음

[몰입 Think hard!]-책 리뷰(몰입하기 어려웠던 책)

책으로다이브 2023. 5. 28. 15:02

"일에 미치지 말고 생각에 미쳐라."

 

꽤 끌리는 말이다. 자기계발서를 읽고 한 가지라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생활 습관을 옳게 바꾸는 단초로 삼게 된다면 그 책을 읽은 보람이 있다고 본다. 이 책은 '생각에 미치는 고도의 집중력'을 기르는 법을 습득할 요량으로 읽기 시작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에겐 무리야."

 

'몰입전문가'라고 소개되는 저자 황농문 교수는 몰입적 사고를 통해 과학적 연구 성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또 저자가 몰입적 사고의 성공 사례로 나열한 아인슈타인, 뉴턴, 로댕 등의 이야기는 공감이 간다.

무언가에 미친듯이 몰두하다 보면 그만 한 성과를 거둔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그런데 한 가지 생각에 몰두해 쾌감의 단계로까지 발전하고 또 그로부터 자신의 천재성을 끄집어내려면 훈련이 필요하다. 훈련에 따라 하루, 일주일, 한 달씩 한 가지 생각에 몰두할 수 있다고 한다.

마라톤 코스를 달리고자 할 때 처음부터 완주를 시도하지 않고 달리는 거리를 점점 늘리듯이 몰입 훈련도 마찬가지다.

2장에서는 몰입을 하기 전 준비할 것들이 나온다.

문제 설정, 몰입할 수 있는 환경 확보, 불필요한 외부 정보의 차단, 혼자만의 공간 설정, 규칙적이고 땀 흘리는 운동, 단백질 위주의 식사.

특히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면 일주일 이상 한 가지 일에 몰두할 수 있도록 주변 상황을 정리해 두어야 한다는데 이때 다른 일을 함께하면 집중도가 떨어지므로 해야 할 일을 모두 마쳐 놓고 시작해야 하며, 또 불러도 대답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변 사람들에게 양해를 구해 놓아야 한다고 한다.

어떤 이론을 제창하거나 과학 문제를 풀어야 하거나, 발명하는 사람이 아니고서야 이렇게 다른 일을 제쳐 놓고 몰두할 과제가 있을까. 있다손 치더라도 주변과의 소통 없이 혼자만의 몰입으로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까?

또 티비나 뉴스 등을 멀리하고 불필요한 외부 정보를 차단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 점심식사도 되도록 혼자 해야 한단다.

그렇게 해서 답을 얻을 과제가 나에게는 없다.

그런데 그런 과제를 쉽게 찾을 만한 사람이 많이 있을까? 싶다.

가령 한 회사의 CEO가 일주일 동안 외부와의 소통을 단절하고 칩거하고 한 문제만 골똘히 생각한다면?

고등학교 교사가 학생들과의 대화를 한동안 멀리하고 올바른 교육에 관해 골똘히 생각한다면?

한 회사에서 월급을 받아 생활하는 셀러리맨이 선잠에 빠질 정도로 자나깨나 한 생각에만 몰두한다면?

 

이 책에서 말하는 몰입을 실천할 소용이 있는 사람은 풀리지 않는 난제를 연구해야 하는 학자나 예술가, 또는 작가 등 아주 작은 정보만으로도 창의적 결과물을 내야 하는, 또 그럴 수 있는 사람에 한정되지 않나 싶다.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으로서 이 책에서 말하는 몰입 훈련과 내가 원하는 몰입  사이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었다.

나는, 주어진 일을 하면서 그 일 자체에 집중할 수 있는 사고법을 알고 싶었다.

어떤 일의 처리를 마치거나 미루고 한 생각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내 일을 처리하는 데 집중하고 싶었던 것이니

처음부터 "일에 미치지 말고-"라는 명제에서 어긋나 있었던 거다.

이 책에서 말하는 오래, 천천히 생각하는 몰입으로 황홀경의 경지에까지 이를 욕심은 없었기에 읽는 내내 겉도는 느낌이었고 한 마디로 책 자체에 '몰입'되지가 않았다.

또 여기서 제시하는 훈련법은 내게 소용이 없을 뿐만 아니라 무척 어렵게도 느껴졌고 현실감 없이 느껴지기도 했다.

6장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가운데 첫 번째 단계 정도는 무리를 해서라도 따라 할 수 있을 만한 것이다.

하루 다섯 번씩 한 생각을 20분 동안(그러니까 하루 총 100분) 해 보라는 것인데

문제는 내게 그렇게 생각할 거리가 없다는 것이다. 내가 맡은 일의 특성상 끊임없이 주변을 살피고 관찰하는 데서 아이디어를 얻고 정보와 흐름에 발빠르게 적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고 다시 한 번 다진 생각은, 몰입은 훈련과 기술보다는 진심으로 즐기는 마음에서 발현된다는 것.